본문 바로가기

생각과 느낌

스파이더맨2. 큰 힘에 따른 큰 책임. 그리고 영웅.

스파이더맨. 영웅으로서의 삶을 포기하다.

그린 고블린과의 전투에서 친한 친구 해리 오스본의 아버지. 노만 오스본이 그린 고블린이라는 정체를 알게 되고 의도하지 않게 그의 죽음에 영향을 주게 되면서 스파이더맨은 해리 오스본에게 복수의 대상이 된다. 그리고 장례식날 그토록 바라던 짝사랑의 대상. 메리 제인에게 고백을 받지만 영웅으로서 살아가는 자신이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라는 것을 깨닫고 피터는 메리 제인의 고백을 거절하고 영웅 스파이더맨으로 살아가는 것을 선택한다.

 

영웅 스파이더맨과 대학생 피터 파커로의 삶. 두 가지의 삶을 계속 살아가는 피터 파커. 하지만 자신 근처의 사람들을 돕는 것은 육체적으로 많이 힘든 일이었고, 대학생으로서 등록금, 자취비 등으로 많은 돈이 나가는 삶으로 피터는 재정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그렇게 영웅과 평범한 사람으로 살아가는 피터는 어느 날. 대학교수 커트 코너스에게 오토 옥타비우스 교수를 소개받는다. 피터를 머리는 좋지만 게으르다고 하는 코너스 박사의 말에 옥타비우스 교수는 처음에는 피터에게 별 관심을 보이지 않지만 대화를 하면서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해 상당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피터의 모습에 금방 친해지게 된다. 하지만 태양 에너지를 만들어서 활용하는 실험 도중 불의의 사고로 인해 옥타비우스는 기계로 만들어진 팔에 정신을 지배당하게 되고, 빌런 닥터 옥터퍼스로 변하면서 시민들을 위협하기 시작한다. 피터는 사건 현장에서 스파이더맨으로 급히 나타나 사람들을 구하지만 그 자리에 있던 친구 해리 오스본이 스파이더맨의 사진을 촬영하면서 돈을 버는 피터의 생활을 알게 되면서 피터를 배신자라고 하면서 폭행하고, 이 상황 속에서 메리 제인이 신문사 편집장 JJJ의 아들. 존 제임스와 약혼을 발표하면서 피터는 정신적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게 된다.

 

정신적으로 큰 압박을 겪는 피터. 그것이 오랫동안 지속되던 중 피터는 어느 날 스파이더맨으로 도시 건물 사이를 활강하다가 거미줄이 생성되지 않으면서 추락한다. 다행히 큰 부상은 입지 않지만 그날 이후로 스파이더맨으로서 가지고 있던 능력들이 점차 약해지기 시작하고, 피터는 스파이더맨으로 생활하는 것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 정신과 상담을 받으면서 점점 히어로로서의 능력을 잃고 예전의 평범한 사람의 모습으로 되돌아가는 피터. 결국 피터는 스파이더맨으로서의 삶을 포기하고 자신이 입고 있던 스파이더맨 슈트를 쓰레기통에 던져버린다.

 

평범한 사람으로 살아가는 피터. 영웅의 책임과 행동에서 벗어난 피터는 그동안 하지 못했던 공부와 지키지 못했던 약속. 보다 여유롭고 평화로운 삶을 살아가면서 큰 만족감을 느낀다. 하지만 스파이더맨이 사라졌다는 사실이 도시에 알려지게 되면서 범죄 발생률은 더욱 증가하게 되고, 시민들은 스파이더맨이 돌아와 줄 것을 간절히 원하지만 피터는 더 이상 스파이더맨으로 돌아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강도들에게 폭행당하는 남성을 보면서도 외면하고 지나치는 삶. 그리고 화재 속에서 피터는 이전과 달리 나약한 신체로 아이를 구하기 위해 위험한 상황에 뛰어들어가면서 죽을 뻔한 위기를 넘지는 등 다른 평화로운 자신의 삶과 대비되는 주변에서 발생하는 위험한 사건들을 보면서 다시 한번 깊은 고뇌를 한다.

 

그리고 메리 제인이 자신과 만난 날. 피터 파커가 스파이더맨의 사진을 전문적으로 촬영한 사실을 알아낸 닥터 옥토퍼스가 해리 오스본에게 스파이더맨을 산 채로 잡아오면 연구에 필요한 트리튬을 주겠다는 말에 눈앞에서 메리 제인을 납치하고 피터에게 사라진 스파이더맨을 불러오라는 협박을 하고 사라면서, 스파이더맨이라는 존재가 누군가에는 반드시 필요한 존재라는 사실과, 메리 제인을 구하지 못한 자신에 대한 분노로 다시 한번 스파이더맨으로 돌아갈 것을 결심하면서 잃어버린 스파이더맨의 능력을 되찾게 된다.

 

다시 스파이더맨으로 돌아온 피터. 자신을 노리는 닥터 옥포퍼스와의 대결에서 이전보다 강력해진 힘으로 점차 싸움에서 우위를 점하는 스파이더맨. 싸움에서 밀리기 시작하자 옥토퍼스는 기차에 탑승한 사람들을 인질로 잡고, 기차의 브레이크를 부숴 스파이더맨에게 사람들을 구할 것을 강요한다. 결국 온 힘을 다해 기차를 멈추는 데 성공하지만 힘을 많이 소진한 스파이더맨은 이후 무력하게 옥터퍼스에게 잡히게 된다. 그리고 해리는 스파이더맨이 자신의 친구 피터 파커라는 사실에 큰 충격을 받는다. 그리고 자신의 친구를 죽일 수 없었던 해리는 그대로 스파이더맨을 보내주고 만다.

 

해리 오스본에 의해 메리 제인과 닥터 옥토퍼스가 있는 곳을 알게 된 스파이더맨. 그는 곧바로 메리 제인을 구하기 위해 지친 몸을 일으키고 다시 움직인다. 그는 메리 제인을 구하고 닥터 옥토퍼스의 위험한 계획을 저지할 수 있을 것인가?

 

스파이더맨 시리즈 영화 중 최고라 평가받는 명작.

제77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시각효과, 음향편집상을 수상하였으며, 개봉 전부터 평론가들의 큰 호평을 받았다. 전작 스파이더맨 1로부터 2년 후인 2004년에 개봉하여 당일에만 4044만 달러, 개봉 주에만 1억 8007만 달러라는 엄청난 수익을 올렸는데 영상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스토리 면에서도 뛰어난 완성도를 보여주었다. 매타 크릭스 기준 83점, 유저 점수 8.7로 히어로 무비 중에서 최상위권이며 얼마 전에 개봉한 노 웨이 홈과 똑같은 평론가 지수를 보여주면서 전 세계적으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가 유행하기 전부터 스파이더맨을 각인시켜 놓은 영화라 할 수 있다. 평가와 흥행 모두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2004년 미국 내 극장 흥행에서 전체 2위를 기록하는 위엄을 보여주었다.

 

누구나 영웅이 될 수 있지만 그것은 결고 쉬운 일이 아니다.

오늘날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스파이더맨(톰 홀랜드)이 성공적으로 사람들에게 인식되었음에도 아직까지 18년 전에 개봉했던 이 영화 스파이더맨 2가 팬들에게 회자되는 이유는 무엇보다 영화 속에서 담고자 하는 이야기가 확실했기 때문일 것이다. 큰 힘에는 큰 책임이 필요하다는 것을 전작보다 강하게 부여해왔고, 화려했던 영웅의 삶이 아닌 가난으로 고생하는 피터 파커의 모습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안쓰럽게 만든다. 피자가게에서 해고, 대학에서의 낙제, 집세 체납으로 가압류, 거기에다가 친한 친구에게는 맞는 데다가 짝사랑하던 메리 제인은 눈앞에서 다른 사람과 약혼을 하는데, 그 모든 것이 영웅 스파이더맨으로 살아가면서 조금씩 쌓였던 것들이 폭발한 것이었다. 구한 사람들을 모두 고마워했지만 정작 자신의 인생을 무엇하나 뜻대로 되지 못했다. 그리고 이런 현실적인 모습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들이었다. 일제 강점기 시절 조국의 독립을 위해 투쟁했던 독립운동가들의 자손들이 현재 힘들게 살고 있는 사실을 보면 영화에서 나오는 이야기는 허구이지만 사실에 기반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하지만 이런 갈등 속에서 피터는 자신의 삶의 방향성을 고민하면서 결국에는 영웅 스파이더맨으로 살아갈 것을 결정한다. 그리고 그렇게 각성한 스파이더맨은 이전과는 다른 액션과 능력으로 시청자들을 전율하게 만들어 주었다. 스토리적인 부분. 그리고 영상미와 액션에서도 부족할 것이 없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최근 개봉한 노 웨이 홈에서 다시 한번 모습을 드러내면서 팬들을 감동시킨 토비 맥과이어의 스파이더맨. 당신을 다시 한번 볼 수 있어서 기뻤으며,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 중에서 아직 보지 못한 사람이 있다면 시간 내서 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