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틴 아메리카 : 윈터솔져. 국가기관에서 배신자가 된 영웅.
과거의 영웅. 새로운 세상에서 반역자가 되다.
외계에서 온 치타우리 종족으로부터 다른 히어로들과 협력하여 지구를 지킨 영웅. 스티브 로져스. 그는 캡틴 아메리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면서 2차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끌었던 영웅이었다. 하지만 레드 스컬과 싸우던 중 빙하에 묻히게 되고 5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동결상태로 있다가 국가 안보 대테러 조직. 쉴드에 의해 깨어나게 된다. 그렇게 새로운 시대에 깨어난 스티브는 현실 세계에서 적응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던 중 새벽 조깅을 하다 퇴역군인 샘 윌슨을 만나고, 앞으로의 일과 계획에 대해 잠시 이야기를 하던 중 스티브는 쉴드로부터 임무를 전달받고, 그 자리를 떠난다.
알제리 해적들에게 납치된 쉴드의 선박. 그리고 그 선박에 탑승하고 있던 선원들의 구출. 스티브는 쉴드의 특수부대 스트라이크 팀과 함께 해당 임무를 훌륭히 수행해낸다. 하지만 임무 수행 중 블랙위도우. 나타샤 로마노프가 자신이 모르는 임무를 수행하면서 약간의 충돌이 일어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제압했었던 해적들의 두목. 배트록을 놓치는 실수를 하게 된다.
작전 임무 후 귀환한 스티브. 그는 곧바로 쉴드 국장 닉 퓨리를 찾아가 항의하고 이 과정에서 쉴드가 비밀리에 진행하고 있는 계획. 프로젝트 인사이트를 알게 된다. 세계의 위험이 될 수 있는 인자를 가진 사람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위험이 된다고 판단될 때 즉각적으로 제거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는 프로젝트 인사이트. 스티브는 닉 퓨리에게 이 계획을 반대하고, 그 자리를 떠난다. 그리고 닉 퓨리는 그런 스티브의 행동과 나타샤가 앞전의 임무에서 가져온 프로젝트 인사이트와 관련된 USB가 해독 불가능하다는 사실에 불안감을 느끼고 즉시 쉴드의 전 국장 알렉산더 피어스를 만나 해당 프로젝트의 진행을 잠시 중단할 것을 요청한다. 하지만 이후 닉 퓨리는 정체를 알 수 없는 사람들에게 피습을 받게 되고, 가까스로 도주하지만 스티브의 눈앞에서 누군가에 의해 저격당한다. 숨이 멎기 직전. 자신이 가지고 있던 프로젝트 인사이트 USB를 스티브에게 넘기는 닉 퓨리. 스티브는 저격한 인물을 추격하지만 그를 놓치게 되고 이 일로 알렉산더 피어스에게 불려 가게 된다. 그리고 누구도 믿지 말라는 말을 들었을 뿐이라는 스티브의 대답에 알렉산더 피어스는 스티브를 돌려보낸다. 하지만 이후 스티브는 스트라이크 팀에게 공격을 받게 되고, 엘리베이터 안에서 제압하지만, 곧 다른 특수부대가 자신을 추격하는 것을 보고 쉴드를 벗어나 도주한다. 이 일로 스티브는 닉 퓨리를 죽인 범인으로 몰리게 되고, 스티브는 도망자로서 몰리던 중 나타샤와 함께 USB에 대한 비밀을 찾아가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쉴드가 이미 예전에 자신이 파괴한 조직 하이드라에 의해 내부적으로 크게 변질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시작한다.
샘 윌슨의 도움으로 쉴드 내 요원 시트웰을 납치하는 데 성공한 캡틴 일행. 납치한 시트웰 요원에 의해 프로젝트 인사이트의 진정한 목적은 하이드라에게 장래 위험요인이 되는 모든 사람들을 제거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캡틴 일행은 시트웰 요원을 이용해 쉴드 내부에 잡입하려고 한다. 하지만 이내 누군가가 시트웰을 죽이고, 캡틴 일행을 막아선다. 닉 퓨리를 저격했던 존재. 윈터솔져라 불린 자가 하이드라 요원들과 함께 나타나 무서운 신체 능력으로 일행들을 압박하기 시작한다. 한 손이 기계로 되어 있는 윈터솔져와 대등한 전투를 벌이는 캡틴 아메리카. 막상막하의 싸움은 점점 캡틴에게 승기가 기울기 시작하지만 전투 중 윈터솔져의 마스크가 벗겨지고 윈터솔져의 정체가 죽은 줄 알았던 친구. 버키라는 것을 알게 되고 이 상황에 캡틴은 놀란 나머지 전투를 그만두고 곧 난입한 쉴드 요원들에 의해 제압된다. 포박된 캡틴 일행들은 쉴드 본부로 후송 중 마리아 힐 요원의 도움으로 탈출에 성공하고 힐 요원의 안내에 따라 도착한 장소에서 죽은 줄 알았던 닉 퓨리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그곳에서 프로젝트 인사이트의 차단. 그리고 쉴드의 해체까지 진행할 것은 캡틴 아메리카는 결정하게 된다.
자신이 정의라 믿었던 조직. 쉴드의 변질. 그리고 절친했던 친구 버키와 싸우게 되는 상황.
캡틴 아메리카는 자신의 신념을 지키고 하이드라로부터 세계를 지킬 수 있을 것인가?
캡틴 아메리카가 가지고 있던 매력. 감독의 능력과 폭발하다.
이 윈터솔져 영화의 감독을 맡았던 루소 형제는 이 영화 제작을 맡기 전까지 슈퍼 히어로 영화와 전혀 관계가 없는 시트콤 계열의 영화를 제작하는 감독이었고, 그렇게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감독이었다. 때문에 루소 형제가 이 영화의 감독을 맡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의문을 자아냈는데 정작 개봉을 하고 영화의 내용이 공개되면서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루소 형제 감독의 뛰어난 능력이 드러나기 시작한다. 이 영화는 미국에서만 2014년 개봉 영화 중 4위를 기록하였으며, 수많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영화에서 손꼽히는 명작으로 이름을 올리게 된다. 이런 평가와 함께 루소 형제는 마블사의 차후 영화 제작을 대부분 맡게 되면서 공식적인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대표 감독으로 이름을 알리게 된다.
첩보, 스릴러, 정치 이야기를 맛깔나게 첨부한 슈퍼 히어로 영화.
이 영화를 보기 전까지 캡틴 아메리카라는 캐릭터의 매력은 그렇게 크지 않았다. 최첨단 하이테크로 무장한 아이언맨, 아스가르드에서 천둥의 신이라 불리는 토르, 분노하면 그 누구보다 강한 힘을 가지는 헐크, 이 세 히어로와 비교하면 캡틴 아메리카는 큰 매력이 없는 히어로로 비춰졌다. 하지만 이 영화가 개봉되면서 왜 수많은 히어로들 중에서 캡틴 아메리카가 어벤저스의 리더가 되었는지, 그리고 캡틴 아메리카의 능력은 생각 이상으로 강력하다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캡틴 아메리카는 순식간에 인기 캐릭터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인체의 능력을 한계까지 끌어올렸다는 캡틴 아메리카의 설정에 맞춰 기존의 영화들과는 다르게 재구성된 액션씬들은 실제 무술 고수들의 모습을 보는 듯했고, 여기에 높은 곳을 뛰어내리고 사물을 가볍게 박살 내는 연출이 더해지면서 놀라울 정도의 사실성을 부여해주었다. 이전까지 밋밋하기만 했던 캡틴 아메리카의 모습과는 정반대의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여기에 첩보, 스럴러, 정치 등의 내용이 추가되면서 단순했던 이야기에 엄청난 역동성을 부여해주었고, 영화의 완성도를 한층 더 높여주었다. 아직까지 나에게 히어로 영화의 최고작은 앞에 리뷰했던 다크나이트지만, 다크나이트의 부족했던 액션성을 완벽하게 보완해준 영화로써 그 가치는 거의 다크나이트와 비슷하다고 느낀다.